앱스토어 앱 심사 거절 대표 사례
앱스토어에서 자주 발생되는 심사 거절 사유 - 대표 사례
Last updated
앱스토어에서 자주 발생되는 심사 거절 사유 - 대표 사례
Last updated
앱스토어 앱 심사에서 자주 발생되는 심사 거절 사례를 알려드립니다.
앱스토어 심사 거절 사유는 너무나 다양하여, 모든 심사 사례를 다 알려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애플은 연구원이 직접 검수를 다 하기 때문에 앱 컨텐츠 내에서도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고 어떤 사람이 심사를 맡는지에 따라 주관적인 요소가 굉장히 많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심사 거절의 사유는 수십가지 발생될 수 있어요!
스윙투앱으로 앱제작 한 뒤, 앱스토어 업로드 대행 신청하신 분들은 심사 거절 사유에 맞는 조치사항을 알려드리구요.
정상적으로 앱 출시가 될 때까지 심사를 계속 진행해드리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 본문을 통해 앱스토어에서 자주 발생되는 심사 사유(사례)를 확인해주세요.
-거절사례: 로그인 계정 정보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앱에 로그인 기능이 있을 경우 반드시 테스트용 로그인 계정(아이디, 비밀번호) 제출해야 합니다.
스윙투앱으로 제작한 앱에서도 회원가입,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구요.
웹사이트를 연결한 웹뷰, 푸시앱에서도 로그인 기능이 있을 경우 애플에 제출한 데모계정을 제공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계정은 애플에서 직접 로그인하여 앱의 모든 메뉴를 확인하고 검수하는데 이용되므로 실제 로그인 가능한 계정으로 제출해주셔야 하구요.
관리자 권한이 아닌 사용자 계정으로 제출해주세요.
테스트용으로 따로 가입한 뒤 제공 해주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로그인 기능이 있는 앱은 반드시 앱스토어 심사시 테스트용 계정(아이디, 비밀번호)을 제출해야 합니다.
-거절사례: 애플로 로그인 기능 미제공 (소셜 로그인 제공시에만)
*해당 케이스는 웹사이트를 연결한 웹앱- 웹뷰, 푸시 앱만 해당됩니다.
웹사이트에 일반 로그인 기능 외에 소셜 간편 로그인 – 카카오톡,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등의 간편 로그인 기능을 넣어서 이용중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소셜 로그인을 제공하는 웹앱은 “애플로 로그인” 기능도 반드시 함께 셋팅해야 합니다.
소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면서, 애플 로그인 기능이 없을 경우 100% 심사 거절됩니다.
따라서 앱 제출 전 웹사이트에 간편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면 애플 로그인을 추가 셋팅해주셔야 합니다.
애플 로그인은 사용자분의 웹사이트에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앱 기능과는 무관합니다.
만약 애플 로그인 기능 셋팅이 어렵다면, 심사 동안 간편 로그인 기능은 모두 제거하고 웹사이트 내 기본 로그인 기능만 제공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 애플에서 제공하는 표준 디자인 사용 *해당 디자인은 2022년 10월 규정된 정책입니다.
애플 로그인 셋팅시에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로그인 버튼의 표준 디자인을 확인하여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다른 디자인을 사용하거나 표준 텍스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도 심사가 거절됩니다.
-거절사례: 사용자들이 이용 및 참여할 수 있는 기능이 없는 경우
앱을 제작할 때 스윙투앱에서는 여러 사용자 참여형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해당 기능을 적용하지 않고, 단순 정보 제공 페이지, 글과+홍보 이미지로만 나열된 페이지 등만 적용된 케이스입니다.
예시)모든 메뉴에 특정 홈페이지의 홍보 페이지 연결
앱 기능을 다양하게 적용했으나 게시판, 쇼핑몰, 채팅 등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능이 없는 경우
해당 정책은 웹뷰, 푸시앱에서 앱 심사 거절 1순위 사례입니다.
웹사이트 내에 홍보 이미지, 정보 글만 나열되어 있고, 사용자가 앱에서 아무런 기능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웹사이트를 연결한 웹앱은 앱스토어 심사에서 거절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주의사항)푸시 기능을 넣는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게시판 기능 등으로 사용자가 글을 작성하고 댓글을 입력할 수 있는 기능 등이 필요합니다.
*뉴스나 신문 카테고리의 앱은 해당 내용과 관계없습니다.
-거절사례: 디지털 상품 판매시 애플 인앱(in-app)을 적용하지 않음
앱 내에서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경우, 애플 결제모듈인 인앱 결제 모듈을 셋팅해주셔야 합니다.
애플 및 구글 모두 디지털 상품에 대해서는 일반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으며,
애플과 구글에서 제공하는 인앱 결제 모듈을 셋팅해야 함을 정책상 공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상품이란, 실물상품을 제외한 *구독형 제품, 이용권, 쿠폰, 컨텐츠(파일, 영상), 포인트, 캐시, 기부, 후원 등의 모든 상품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품을 앱에서 판매한다면 애플에서 인앱 결제를 요구할 경우 필수로 등록해야 하며, 응하지 않을 경우 출시가 불가합니다.
(인앱 셋팅을 안한다면 결제 기능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애플 인앱 결제 수수료는 1년 매출액이 10억 이하는 인앱 결제 수수료 15%, 10억 이상은 30% 수수료 발생됩니다.
웹앱은 사용자분의 웹사이트에 직접 탑재해주셔야 하며, 일반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한 앱은 스윙투앱으로 별도 개발 요청을 주시면, 개발 작업을 진행해드립니다.
앱 내부 볼륨에 따라 개발 비용은 달라집니다. 메일을 통해 별도 문의주시면 답변 드립니다.
-거절사례: 명품 브랜드를 위조 및 모방한 위조품을 판매하는 앱 *쇼핑몰 사이트 앱 포함
명품 브랜드를 위조 및 모방하여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 상품 속칭 짝퉁(레플리카, 이미테이션)이라는 불리는 상품을 판매하는 앱은 출시 불가합니다.
쇼핑몰 사이트로 만든 웹앱 역시 동일합니다.
이러한 상품을 판매하는 앱일 경우 스윙투앱은 앱스토어 등록 대행을 해드리지 않습니다.
-거절사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등에서 회원탈퇴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최근 거절 사례로 많이 발생되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는 앱에서는 회원탈퇴=계정삭제 기능을 제공해야 함을 고지하고 있습니다.
*탈퇴 기능 이미지 참고
-거절사례: 앱에 플레이스토어 홍보 이미지 혹은 문구를 기재한 경우
애플 플랫폼 외에 구글 등과 같은 타 os가 언급되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이미지, 안드로이드폰 이미지, 구글플레이스토어 단어 등이 앱 컨텐츠에서 보여지지 않도록 미리 체크해주세요.
예)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OOO앱을 검색하세요”,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문구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테스트, 점검중, 준비중, 데모, 베타 등 완전한 컨텐츠가 아닌 경우
테스트, 데모, 베타, test 등의 용어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테스트 앱 제출이라는 의도가 있을 경우 심사 거절됩니다
내용 제출시 완전한 내용이 제출될 수 있도록 위의 단어들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내용들 주의해주세요.
1)게시판 글 작성시 "테스트 입니다" "테스트 글 작성 "
2)오픈 예정, 준비 예정, comming soon
3)출시 예정
–거절사례: 게시판 기능에서 신고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
커뮤니티 – 게시판 작성, 댓글 작성의 기능을 제공하는 앱은 사용자 컨텐츠 정책에 따라 신고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 정책: 게시물 신고, 사용자 신고, 사용자 차단 해당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 신고시 해당 글은 즉시 삭제 처리되어야 하며 신고를 받은 사용자 역시 웹에서 블락((제거)처리되어야 합니다.
스윙투앱 일반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한 앱에서는 게시판에 신고 기능이 기본 셋팅되어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자분들이 추가적으로 해야할 것은 없습니다.
웹사이트를 연결한 웹앱- 푸시, 웹뷰앱 사용자분들은 앱에 연결한 웹사이트에 신고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신고 기능이 없다면, 위에서 안내드린 것처럼 신고/차단 기능을 모두 제공해주셔야 합니다.
*신고, 차단 기능 이미지 참고
-거절사례: 로그인을 해야 이용 가능한 경우
앱 시작시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 이용 가능하며, 회원가입 메뉴가 없어서 앱에서는 회원가입을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케이스를 폐쇄형 앱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관리자가 부여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거나, 사원번호 등 회사에서 부여한 정보로 로그인을 하는 등으로 운영됩니다.
-임직원 전용, 복지몰 사이트가 대표적이구요.
-특정 사용자만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앱
앱스토어는 말하는 앱은 모든 사용자가 제한없이 이용가능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폐쇄형으로 제작된 앱은 공식 출시가 불가하구요.
test-flight 혹은 엔터프라이즈로 배포해주셔야 합니다.
-test-flight : 특정 사용자들에게만 배포하는 프로그램(앱스토어에 검색되지 않고, 등록한 사용자들만 이용)
-엔터프라이즈 : 회사 및 기업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회사 직원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앱입니다.
특정 회사 특정 그룹 이용 용도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거절사례: 코로나(COVID-19) 정보를 담은 앱 제출
앱 내에 코로나(COVID-19) 관련 언급이 있을 경우 승인이 되지 않습니다.
코로나 19 관련 컨텐츠가 있다면 모두 삭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및 원숭이두창과 같은 질병 컨텐츠는 국가에서 승인을 받은 정부기관에서만 해당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법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앱스토어 뿐만 아니라 플레이스토어 모두 동일한 정책을 발표했으며, 정확하지 않은 무분별한 정보 남용을 막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내용의 앱은 제출이 불가하구요.
해당 내용을 다룬 앱이 아니더라도 앱 소개나 설명에 관련 컨텐츠를 기재하는 것 또한 거절될 수 있습니다.
-거절사례: 회사 내부 배포용, 특정 사용자만 이용하게끔 하는 앱, 베타 테스트용으로 앱을 배포하는 경우
특정 회사의 직원들만 이용 가능한 앱은 앱스토어 공식 출시가 불가합니다.
앱스토어의 앱 출시 정책은 “앱스토어는 모든 사용자가 제한 없이 앱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앱 내용 자체가 특정 학교, 특정 회사를 주제로 하고 있거나
앱 실행시 회사직원용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등으로 입장 제한이 있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이러한 앱은 앱스토어 공식 출시가 아닌 test-flight 혹은 엔터프라이즈로 배포해주셔야 합니다.
test-flight 이용 매뉴얼
https://wp.swing2app.co.kr/knowledgebase/appstore-testflight/
엔터프라이즈 이용 매뉴얼
https://wp.swing2app.co.kr/knowledgebase/apple-developer-enterprise/
-거절사례: 제작 앱 이름과 앱스토어 노출 앱 이름이 서로 다른 경우
스윙투앱에서 제작한 앱 이 과 앱스토어 신청시 제출한 앱 이름이 서로 상이할 경우입니다.
스윙투앱 앱 기본정보에 입력한 이름이 ‘앱제작 이름’으로, 핸드폰 설치시 보여지는 이름이구요.
앱스토어에 노출되는 이름은 앱스토어에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앱 이름입니다.
서로 동일하게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나, 이름에 살짝 단어를 더 추가하는 것은 괜찮아요.
예를 들어)
-제작 앱 이름: 스윙투
-앱스토어 노출 앱 이름: 스윙투앱 - 모바일 앱제작 플랫폼
이런식으로 이름 옆에 단어를 추가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런데 완전히 뜻이나 명칭이 다른 경우는 거절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제작 앱 이름: 가나다교회
-앱스토어 노출 앱 이름: 서울기독교총회
이렇게 완전히 다른 이름으로 제출할 경우가 해당됩니다.
따라서 앱스토어에 출시할 앱 이름을 제작한 앱 이름과 동일하게 맞춰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거절사례: 브랜드 소유자가 아닌 타 기관에서 앱을 제출하는 경우
병원, 정부기관, 학교 이름 등 기관명을 언급하는 것은 모두 브랜드 저작권 내용으로 심사에서 거절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특정 기관의 이름으로 앱 출시를 할 경우 해당 기관명으로 개발자 계정을 만들어서 등록해야 할 수 있습니다.
출시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관명으로 된 개발자 계정으로 제출되어야 하구요. (브랜드 소유자 임을 증명)
만약 스윙투앱 계정으로 대리등록을 한다면, 스윙투앱과 해당 기관의 관계에 대해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스윙투앱에 앱제작 및 앱스토어 출시를 위임했다는 위임대행 계약서를 제출할 수 있구요.
해당 서류를 제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거절사례: 스크린샷 이미지 저해상도, 정책에 맞지 않는 이미지를 제출하는 경우
앱스토어 앱 등록시 아이폰용 스크린샷 이미지를 제출하게 되는데요.
이미지 제출시 해상도가 너무 낮아 이미지 퀄리티가 떨어지는 경우도 심사가 거절됩니다.
또한 아이폰용 앱 실행화면을 제출해야 하는데, 앱과는 무관한 이미지를 제출하거나&안드로이드 플랫폼이 표시되는 이미지 제출도 앱스토어 심사에서 거절됩니다.
반드시 애플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정책에 맞게 스샷 이미지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외 앱스토어 심사 정책 내용은 아래 내용으로 참고해주세요.
1)온라인 카지노, 스포트 배팅, 복권 또는 현금이나 기타 상품을 상으로 제공하는 사행성 게임 등 온라인 도박을 조장하는 앱은 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출시 불가)
2) 술, 담배, 니코틴, 전자 담배를 판매하거나 관련 컨텐츠를 포함하는 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출시 불가)
3) 포르노와 같은 음란물을 포함하거나 홍보하는 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적 만족을 주기 위한 콘텐츠는 허용되지 않습니다.(출시 불가)
4)상품권, 핸드폰 소액결제 상품화, 소액결제현금화 등의 앱은 정보통신법 및 금융법 관련하여 애플에서 금지한 앱입니다.(출시 불가)
5) 이미테이션 명품 판매, 레플리카 제품, 불법 복제 제품판매 등의 컨테츠 금지 (출시 불가)
6) 금융상품, 재무 컨설팅, 대출, 암호화폐, 바이너리 옵션을 판매하거나 관련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7)저작권/지적재산권 위반: 제3자 혹은 타업체의 지적재산권을 무단 사용하는 경우. 특히 제3자의 컨텐츠, 영상을 올리고 앱에서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8) *중요* 앱제작시프로토타입-웹뷰, 푸시로 제작한 앱(홈페이지 등의 웹사이트를 연결한 웹앱) 은 웹뷰앱은 심사가 들어가봐야 출시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무조건 웹앱이라 심사가 거절되지는 않지만 이러한 사례로 출시가 안되는 앱도 있습니다._스윙투앱에서는 최대한 어필하여 앱스토어 출시를 도와드립니다.
* 본인 소유의 홈페이지 외에 다른 브랜드 소유권의 웹링크를(네이버,다음, 인스타그램..)연결해서 제작한 앱은 승인 불가합니다.
* 모바일웹이 아닌 PC버전 웹은 거절됩니다. 웹사이트는 반드시 모바일웹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사용자 참여 기능이 없이 홍보, 단순 마케팅, 정보만을 제공하는 웹뷰앱은 심사시 거절될 확률이 높습니다.
* 스토어 출시가 거절되어도 앱스토어 등록작업을 한 앱에 대해서는 이용권 및 업로드 티켓 비용이 환불이 되지 않으니 반드시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9) 내부 사용 목적의 앱 : 회사 내부에서만 사용되거나(회사 직원들만 이용), 특정 사용자만 이용하게끔 하는 앱은 앱스토어 출시 불가합니다.
10) 앱에서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앱 : 외부 웹링크(URL)만 연결하거나 앱의 컨텐츠가 없는 앱들은 앱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애플에서 승인하지 않습니다.
11) 개인정보 수집: 앱에서 필요하지 않은 사용자의 성별, 연락처, 주소를 묻는 경우입니다. (회원가입시 해당 정보들이 앱 이용에 필요하지 않은 경우 심사 거절됩니다)
12) 실물상품을 제외한 상품 판매 – 디지털제품, 기부,후원,구독 등은 애플 인앱 결제모듈을 탑재해야 합니다.(일반 카드 결제 등의 전자결제모듈 이용불가)
애플에서 인앱 결제를 요구할 경우 필수로 등록해야 하며, 응하지 않을 경우 출시가 불가합니다.(인앱 셋팅을 안한다면 결제 기능도 모두 제거해야 함)
*애플 결제 정책 보러가기 (1년 매출액이 10억 이하는 인앱 결제 수수료 15%, 10억 이상은 30% 수수료 발생)
☞ https://developer.apple.com/app-store/review/guidelines/#in-app-purchase
웹앱은 사용자분의 웹사이트에 직접 탑재해주셔야 하며, 일반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한 앱은 스윙투앱 개발로 작업해드릴 수 있으나 앱 내부 볼륨에 따라 개발 비용은 달라집니다.
상담 후 비용 안내가 가능합니다.
앱스토어 앱 제출시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