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 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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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인앱 결제후 사용자가 환불을 요청할 때, 환불을 진행하는 방법 입니다.
구글에서 인앱 결제 환불을 진행하는 방법 2가지 방법입니다.
1)사용자가 앱 개발자에게 환불을 요청할 경우
2)사용자가 구글플레이 결제내역에서 직접 환불을 진행하는 경우
2가지 환불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인앱결제한 사용자가 앱 개발자에게 직접 환불을 요청할 때, 환불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개발자에게 환불을 요청할 경우, 스윙샵- 디지털주문관리 페이지로 오시면 환불요청을 확인할 수 있어요.
스윙 홈페이지 앱운영페이지 → 스윙샵에서 → 디지털 주문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디지털제품 중에서 ‘권한 판매’를 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환불이 되지 않아요.
주문리스트에는 주문한 사용자 목록이 뜹니다.
1)여기서 ‘상태’를 보시면 ‘환불요청’으로 기재되어 있는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어요.
2)해당 사용자의 주문 ID를 선택하면 [주문정보] 창이 뜹니다.
3)주문정보 창에서 [결제수단]을 선택하면 환불을 요청한 사용자의 주문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번호로 환불 처리를 하기 때문에 해당 주문 번호를 확인해주세요!!
스윙샵에서 환불요청을 한 사용자의 주문번호를 확인했다면!!
개발자 계정의 구글 콘솔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주문번호를 확인한 뒤, 구글 개발자콘솔사이트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 로 이동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주문관리] 페이지로 이동하면, 사용자 결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ID로 기재되어 있는 번호와 위에서 확인한 주문번호를 확인하여서 매칭해주세요.
동일한 주문번호를 찾아서, 해당 결제건을 선택하고 [환불]버튼을 선택합니다.
환불을 선택하면 환불 사유를 선택하게 됩니다.
사유를 선택한 뒤, 고객에게 보낼 메시지가 있다면 입력하시고(*선택사항) [제출]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시 주문관리 페이지로 돌아오면 주문 상태가 – 환불됨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불로 상태를 변경한 뒤 관리자는 다시 스윙샵으로 와서 사용자의 주문상태를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구글에서 처리한 것은 결제한 내역을 환불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상태는 별도로 관리자가 스윙샵에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다시 스윙샵 – 디지털주문관리 페이지로 오셔서, 주문정보 창 주문 상태를 – 환불완료로 변경해주세요.
환불요청한 사용자의 주문상태가 [환불완료]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에서 결제를 한 사용자는 구글플레이 결제 내역에서 환불을 진행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은 개발자가 하는것이 아니라 인앱을 결제한 사용자가 직접 처리를 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분들에게 해당 방법을 고지해주세요!
구글플레이 주문 내역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ccount/orderhistory
구글플레이에서 결제한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 중에서 환불을 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화면 오른쪽의 점 3개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구요.
‘문제 신고’를 선택해주세요.
환불을 하고자 하는 이유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옵션 선택을 누르면 다양한 옵션 항목들이 나오니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특별히 해당되는 옵션이 없거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옵션을 쓰실 경우 ‘실수로 구매함’을 선택해주시면 되요.
문제 설명은 내용을 쓰셔도 되고, 안 쓰셔도 됩니다. *그래도 설명을 안 쓴것 보다는 작성하면 환불 승인이 더 잘 이루어지겠죠?
저는 바로 결제 후 환불을 요청하는거라서 내용을 쓰지는 않았어요 ^^
[보내기] 버튼을 선택하면 완료됩니다.
문제 신고 완료 창이 뜨구요.
[확인]만 한번 더 눌러주세요!
잠시 뒤에 환불요청을 했던 상품이 ‘최소됨’으로 상태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렇게 환불 처리를 할 수 있구요.
환불이 완료되면, 앱 개발자도 구글 콘솔사이트-주문관리 페이지에서도 해당 주문건이 환불 처리 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따라서 개발자는 해당 주문건 확인 후 스윙샵- 디지털주문관리 페이지에서 주문상태를 ‘환불완료’로 변경만 해주시면 됩니다.
[안내사항]
1. 구글 환불 정책은 반드시 개발자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구글플레이 환불 정책: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swer/2479637
2. 앱 개발자에게 환불 요청
구매한 지 48시간이 지난 상품을 환불받으려고 하는 경우.
개발자는 구매 문제와 관련하여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자체 정책 및 관련 법률에 따라 환불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구글플레이 웹사이트에서 환불 요청
앱이나 인앱 상품을 구매한 지 48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Google Play를 통해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 영화, 책 또는 기타 콘텐츠를 구매한 경우에는 48시간이 지난 후에도 환불 요청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책에 따라 환불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반드시 정책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