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토어 이의제기(앱 복원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복원 방법(이의제기 하는 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출시할 때 구글에서 앱이 정책에 위반되지 않는지 심사하여 승인을 하는데요.
문제 없이 출시되는 경우도 많지만, 구글 정책에 위반하여 앱이 심사 거부가 되거나 삭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앱을 만들고 출시할 때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정책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여 출시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앱이 정책상 문제가 있다면 해당 문제를 해결한 뒤 다시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제작한 앱이 정책상 아무 문제가 없는데 심사가 거절되거나, 앱이 삭제된 경우는! 구글팀에 이의 제기하여 앱을 복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의제기를 신청하는 방법과 앱을 복원받는 중요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1 구글에서 받은 메일을 확인해주세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정책팀은 모든 소통을 이메일로 주고 받아요.
앱 심사 거절, 정책위반 내용을 개발자 이메일주소로 발송합니다.
따라서 구글 개발자 분들은 계정 관리 및 이메일을 반드시 지속적으로 확인하여서 알림에 대해서 즉각 응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받으신 메일에 보시면 앱 거부 사유가 기재되어 있구요.
-조치사항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고 다시 앱을 제출하면 되는데요.
이때!! 메일에 기재된 정책을 확인했지만 앱이 정책을 위반하고 있지 않다면!
구글 정책지원팀에 이의제기를 하여 앱을 복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의제기 방법
메일 본문에 기재된 파란색 [정책 지원팀]을 선택해주시면, 이의제기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SETP.2 이의제기 방법
앱 삭제 또는 거부에 대한 이의제기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신청서에 기재된 항목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1) 이름 (개발자 이름)
2) 성 (개발자 성)
3) 구글플레이콘솔에 등록된 이메일 주소 (개발자 이메일주소)
4) 앱 패키지 이름 (이의 제기를 하는 앱 패키지)
1,2,3,4번 항목은 모두 내 정보를 통해서 자동 입력 어서 제공이 되요.
따라서 입력된 항목대로 두시고, 5번부터 입력하셔도 되구요.
만약 다른 메일로 답변을 받아야 한다면, 이메일주소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패키지 이름은 절대 수정하시면 안되요!)
5) 첨부 서류 등록
6) 앱이 복원되어야 하는 이유 설명
7)이의제기를 신청하는 이유 선택
8) [제출] 버튼을 누르면 완료 됩니다.
이의제기 신청서 중요 TIP
명확한 근거나 증빙할만한 서류가 없이 단순히 “다시 복원해주세요” “잘 몰랐습니다.” 등과 같은 내용으로 작성시 절대 복원되지 않아요.
문제가 없다는 내용을 뒷받침할 만한 증빙 서류나 상세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몇가지 정책위반에 대한 이의제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명의도용 및 지적재산권 위반 사례
내가 만든 앱이 다른 기업 혹은 브랜드의 이름이나 이미지를 도용하지 않았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첨부, 로고를 개발한 시안, 이미지, 컨텐츠 소유권 등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가 있다면 홈페이지 URL(링크)도 함께 기재해주세요.
2)제한된 컨텐츠 사용 :금융상품, 도박, 부적절한 콘텐츠 등
구글에서 제시하는 컨텐츠에 위반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상세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단순히 말로 기재하는 것 보다는 앱 실행화면을 캡쳐해서 첨부파일로 등록하구요.
해당 컨텐츠가 사용자들에게 어떤 정보를 주고 있는지를 어필하며, 구글에서 제한하는 컨텐츠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야 합니다.
3) 사기성 광고 정책 위반
구글에서 심사를 할때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플러스와 같은 어플을 외부 광고로 인식하여 심사를 거절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카카오톡은
실제 앱 실행화면을 캡쳐해서, 카카오톡으로 어떻게 공유가 되는지 채팅방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모두 캡쳐해서 증빙서류로 제출합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어플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Messenger Platform으로 메신저, 커뮤니케이션 어플로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채팅방에서 채팅을 할 수 앱입니다.
따라서 카카오톡은 광고가 아니며, 페이스북처럼 다른 사용자들에게 앱이나 게시물을 공유하기 위한 어플입니다.”
이러한 설명으로 사기성 광고가 아님을 상세히 설명해주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글로만 기재하는 것보다 위에서 말씀드린 캡쳐화면을 같이 첨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니다.
** 이의제기 신청은 단순히 접수했다고 승인이 되지 않고!
반드시 내용을 뒷받침할만한 증빙서류와 상세 설명을 성의껏 작성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의제기 신청서를 접수하면, 다시 개발자 메일로 메일이 발송되는데요.
구글에서 이의제기가 정상적으로 접수되었으며, 심사는 72시간(3일)이내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주의사항
-구글에서 해당 이의제기에 대해서 심사를 하는 동안은 중복으로 이의제기를 다시 제출하지 않아야 합니다.
-승인이 되지 않은 앱을 다시 제출하는 등의 행동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이의제기 심사 완료 메일을 받을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STEP.3 이의제기 승인완료
심사에 대한 승인이 완료되면 마찬가지로 구글에서 이의제기에 대한 승인 완료 메일을 발송합니다.
만약 승인 거절이 되더라도 승인거절에 대한 사유를 메일로 발송하니, 반드시 메일을 확인해주세요!
승인완료 메일에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다시 출시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어요.
따라서 필요 조치 내용을 확인하여 앱을 다시 제출하거나, 이전에 출시된 앱이 있는 경우 업데이트 제출 해주시면 정상적으로 출시됩니다!
심사 시간이 3일이라고 했는데, 3일 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구요.
바로 다음날 승인이 완료되었다고 메일이 오는 경우도 있어요.
따라서 구글에서 오는 메일이 없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이용시 유의사항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개발자로 앱을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사례가 있는데요.
앱이 처음부터 심사가 거절되어 등록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잘 출시되었던 앱이 갑자기 삭제가 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리고 여러 차례 정책 권고를 받거나 제재를 받으면 개발자 계정 자체가 삭제되는 경우가 있어요.
앱이 갑자기 삭제되어서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일단 구글에서 어떠한 이유로 앱을 삭제했는데 정책위반에 대한 메일을 반드시 확인해주시구요.
그에 맞는 해결책을 모색해야 해요.
가끔씩 앱이 삭제되어서, 또 다른 앱을 제작해서 앱이름, 패키지명만 바꿔서 다시 올리는 분들이 계신데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똑같은 앱을 올리면 마찬가지로 앱이 심사 거절되구요.
이 경우 개발자분의 계정까지 삭제가 됩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삭제된 앱을 대신할 다른 앱을 다시 올리지 말고, 정책 위반 되지 않게 다시 수정을 하구요.
그리고 오늘 알려드린 것처럼 앱이 정책상 아무 문제가 없다면, 이의제기를 해서 앱을 복원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반드시 유념해주세요!! ^^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앱을 출시하기 전에는 반드시 문제가 되는 항목이 없는지 정책사항을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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