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토어 리뷰가 안 보이는 이유는?

구글 플레이 리뷰가 안 보이는 이유는? 구글 리뷰 노출 제한의 모든 원인과 대처법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리뷰를 등록했지만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는 경험, 혹시 겪어보셨나요?

앱 운영자나 사용자 모두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는 이 현상, 이유는 구글의 리뷰 필터링 시스템에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의 리뷰 필터 정책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 그리고 사용자와 개발자가 취할 수 있는 해결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드립니다.


1.구글 리뷰를 작성했으나, 플레이스토어에서 안보이는 이유는?

1) 구글의 리뷰 필터링 정책 (스팸/부정 행위 차단)

구글은 부정확하거나 조작된 리뷰를 차단하기 위해 자동 필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필터에 걸려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앱 개발자 또는 관계자 계정에서 작성된 리뷰

앱과 연관된 직원, 내부 테스트 계정, 개발자 계정 등에서 작성된 리뷰는 조작 가능성 때문에 노출되지 않거나 제한될 수 있습니다.

2)같은 네트워크(회사 와이파이 등)에서 다수 계정으로 작성된 리뷰

동일한 IP 또는 기기에서 반복적으로 작성되면 부정 리뷰로 간주되어 숨겨질 수 있습니다.

3)리뷰 작성 직후 또는 앱 설치 직후 바로 작성한 경우

신뢰도 부족으로 인해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콘텐츠가 너무 짧거나 무의미한 경우

"좋아요", "굿", "최고" 같은 짧은 리뷰는 품질 기준에 못 미쳐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리뷰가 '비공개' 상태로 보일 수 있음

작성자는 리뷰를 등록했더라도, 타인에게는 보이지 않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본인 계정에서는 보이지만, 다른 사용자에게는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음

3) 구글 계정의 평판 (신뢰 점수)

리뷰를 남긴 구글 계정이 신규 계정, 활동 이력이 적은 계정, 또는 스팸으로 신고된 이력이 있는 계정인 경우에도 리뷰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앱이 비공개 테스트 중일 경우

비공개 테스트 링크를 통해 설치한 앱의 리뷰는 공개 앱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음.

5) 국가 또는 기기별 리뷰 제한

특정 국가에서 작성한 리뷰가, 다른 국가 또는 설정된 기본 언어 환경에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마케팅 업체를 통한 리뷰 대량 등록의 경우

앱 다운로드 수, 리뷰 수를 올려주는 마케팅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러한 인위적인 시스템은 구글 정책상 허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물론 문제 없이 등록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더 많지만 간혹 구글 필터링에 잡히게 되면, 리뷰 대량 등록으로 모두 신고 처리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마케팅 업체를 이용하실 경우는 리스크를 확실히 확인하고 안전하게 진행이 되는 점을 반드시 확인 후 진행해주세요.


2.확인 및 해결 방법

체크 항목

설명

앱이 정식 출시 상태인지 확인

비공개 테스트 앱은 리뷰 노출 불가

리뷰 작성자의 계정 상태 확인

새 계정, 테스트 계정, 신고 이력 있는 계정은 필터링될 수 있음

리뷰 작성 위치 확인

동일한 IP, 기기, 사내 와이파이에서 여러 계정으로 작성 시 위험

리뷰에 의미 있는 내용 포함

단순 문구보다는 구체적인 내용이 더 안전하게 노출됨

리뷰 등록 후 며칠 기다려보기

필터링 우회나 반영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음 (최대 2~3일)

참고

리뷰가 앱 페이지에 즉시 보이지 않아도 실제로는 구글 내부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리뷰가 등록이 되면 필터링을 통해 노출로 전환을 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또는 구글이 필터링을 해제한 경우, 순차적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보통 시간이 소요되어,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글 등록 후 2-3일 정도는 기다려주세요.

리뷰 관련 이슈는 구글 개발자 콘솔에서 "평점 및 리뷰 - 리뷰" 탭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 콘솔 - 작성된 리뷰 화면


3.문제가 없을 경우 대응 방법

문제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데도 리뷰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

개발자 또는 사용자 입장에서 취할 수 있는 대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리뷰를 작성한 사용자가 직접 조치할 수 있는 방법

조치 항목

설명

구글 계정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

캐시 문제 또는 세션 오류일 수 있습니다. 로그아웃 후 로그인 후 리뷰 재확인

Google Play 앱 캐시 삭제

설정 > 앱 > Google Play 스토어 > 저장공간 > 캐시 삭제

다른 기기에서 확인

현재 기기에서는 보이지 않아도 다른 기기나 환경에서는 보일 수 있음

리뷰를 수정하거나 길게 재작성

필터링된 리뷰는 내용을 다르게 수정해서 다시 작성 시 반영되는 경우 많음

구글 고객센터에 문의

리뷰가 보이지 않는 현상을 Google Play 고객지원에서 직접 문의 가능

2)개발자(앱 운영자)가 할 수 있는 조치

Google 지원에 직접 이슈 신고

Google Play 개발자 지원 또는 파트너 지원 채널을 통해 아래 내용을 포함해 문의합니다.

👉 문의 내용 예시:

앱명: [앱 이름]

패키지명: com.example.app

문제: 특정 리뷰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지만, 다른 사용자에게 노출되지 않음

확인 내용:

- 비공개 테스트가 아님

- 계정은 일반 사용자용이며 정상적인 환경에서 리뷰 작성됨

- 같은 현상이 여러 사용자에게 반복 발생함

조치 요청: 리뷰 필터링 또는 노출 문제 확인 및 검토 요청

*구글플레이 개발자 문제 신고 페이지

3)마무리 팁

반복 시도보다 정식 문의가 더 효과적입니다

리뷰 필터링은 단순한 시스템 오류가 아닌 정책 기반 자동화된 시스템입니다.

같은 내용을 계속 다시 쓰기보다는,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구글에 정식 이의 제기를 하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 방법입니다.

Last updated